안녕하세요. 삼성소프트웨어멤버십입니다. 공상과학영화나 광고에 나오는 기술들이 우리 일상생활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귀가 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집 안의 불을 켜주는 기술이나, 손을 거치지 않고 가전기기를 컨트롤하는 것은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영상매체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광경, 현재와 미래사회에 각광받는 신 기술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대해 알아볼까요?



인터넷의 영역은 확장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을 넘어서, 태블릿pc, 스마트폰, 시계, 보일러 등 다양한 사물들이 인터넷을 거쳐 정보를 받고 있습니다. 사물과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야 하고, 인간의 조작이 필요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사람의 조작을 거치지 않고도 블루투스나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 센서, 네트워크 등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정보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계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인터넷은 아마 쉽게 접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매트리스 위에 기기를 놓아두기만 하면, 사용자의 심박수 등의 정보를 받아 수면 시간과 깊이를 모두 계산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역시 개발되었습니다. 얼리 센스라는 의료용 맥박 및 호흡 센서 기술을 활용한 것인데요, 의료용 목적뿐만 아니라 조명, 에어컨이나 보일러 등과도 연결하여 눈을 감으면 조명이 꺼지거나 사용자가 잠에 들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주는 기술까지 도래한다고 합니다. 영화 같은 삶이 머지않음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Samsung Newsroom 유튜브 채널 'Samsung IOT film-In Sync with Life'>


사물도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공상과학 영화가 현실 속에 점점 자리 잡고있으며 스마트하고 간편한 생활이 가능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 어떤 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생활을 간편하게 해줄까요? 또 어떻게 저희를 놀라게 해줄까요? 놀라운 IOT의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